울트라맨 - 코토부키야. 장난감★이야기


코토부키야 울트라맨이다. 다소 뜬금없지만, 언젠가 만들어봐야지 했던 거라 까먹기전에 사서 만들어봄.
반다이 울트라맨만큼 심플한 구성인데 반다이 울트라맨보다 비쌈.ㅜㅡ 그래도 조립은 재밌게 했다.


반다이껄로 봐서 이미 익숙한 울트라맨이다. 크기도 비슷하고 조형도 아주 비슷해서 외형은 큰 차이가 없음. 부품분할이 조금 달라서 조립방식에는 좀 차이가 있었다. 프라 재질도 다르고…. 개인적으론 코토제가 더 재밌었네.


뒷모습. 슈트 디자인을 참 잘했다. 옛날의 전신 쫄쫄이 울트라맨과는 매우 다른 모습.


마스크도 잘나왔다. 눈은 노란색 클리어에 뒤에 굴러다니는 은색 스티커를 붙여서 반짝이고 이쁜데 사진으로는 티가 안 난다. 가슴의 파란 클리어는 꽤 영롱함.
은색이 메탈릭 사출이라 웰드라인이 군데군데 보이고, 메탈릭 사출의 특성상 게이트 자국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편이다. 메탈릭 사출이 게이트 정리가 매끄럽게 잘 되긴 하는데 이상하게 자국은 짙고 선명하게 남아서 좋다가도 좋지 않다.
가슴과 허리에 관절이 있어서 움직임이 자연스러울 것 같음. 에바만큼은 아니더라도, 유연한 움직임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움직여보진 않았지만.)


부품분할이 어려우면 부분도색이라도 해주는 등 치밀한 색분할에 신경을 많이 썼던 코토부키야지만, 요즘은 설렁설렁 넘기는 부분도 없지 않아서 손목이나 발목 등의 빨간 라인의 색 재현이 생략되었다. 반다이처럼 스티커가 들어있는 것도 아니고…. 좀 아쉽.


사실 코토의 이 작례사진을 봤을 땐 사진처럼 은색부분이 회색과 은색의 투톤으로 나오는건 아닐까 기대하기도 했었다.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길레 이런 쓸데없이 디테일한 색분할 때문은 아닐까 하고 행복회로 돌렸었는데.
이건 도색 작례라서 설마~ 하긴 했었지만, 진짜 이렇게 나왔다면 그야말로 대박이었는데….


부속품은 이만큼. 거의 맨손싸움을 하는 울트라맨이라 무장도 없이 심플하다. 교체형 손이 주를 이룸.


가슴판이 교체형으로 하나 더 들어있다 스페시움 광선을 쏘기 위해 팔을 모을 때 용이라는데, 워낙 미묘한 차이라서 굳이 하나 더 들어있을 필요가 있나? 싶음. 가슴판을 갈아끼운다고 팔이 극적으로 더 모일 것 같진 않은데…. 실제 적용해보면 좀 차이가 있을까?


궁둥이는 에바처럼 스탠드 고정용 구멍이 뚫린 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 정작 스탠드는 안 들어있지만.


스페시움 블레이드를 장착한 팔뚝으로 교체 가능. 손목을 매번 뺐다 끼웠다 해야 하는 불편함이….


이 팔뚝장갑들은


이렇게 교차해서 스페시움 광선을 쏘기 위한 교체부품인데, 고정돌기가 홈에 딱 맞지 않아서 살짝 걸치는 수준에 불과하다. 홈에 딱 맞게 들어가면 튼튼하게 고정되서 어지간해선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아 더 좋을 것 같은데….
이펙트 파츠는 따로 없다.


주먹손 포함 네 쌍이나 되는 손들은 연질 통짜부품이라 조립이 필요없고 조형도 썩 괜찮다. 에바도 그렇고 프암걸도 그렇고, 통짜손 참 잘 만든다. 교체하기도 편리해서 좋음. 통짜라 색분할은 포기해야 하지만.
손바닥의 동그라미가 진짜 아이언맨 같네.


교체용 손중 하나는 손바닥에 이렇게 구멍이 뚫려있어서 울트라 슬래시 이펙트를 달아줄 수 있다.


이펙트가 너무 작은 듯한 느낌도 들지만….
같은 모양의 반대편 손은 구멍이 없다.


슈트에 붙이는 습식데칼도 조금 제공된다. 너무 작아서 붙인다고 티나 날까 모르겠다.


반다이의 피겨라이즈 스탠다드 울트라맨과 함께. 키 차이가 조금 있고, 사출색에도 차이가 있다.
부분적인 크기는 대체로 비슷해서 스케일은 같을 것 같은데, 코토제가 반다이제보다 다리가 아주 조금 더 길다. 딱 그만큼 키가 차이남. 아주 조금의 차이인데, 그 차이 덕에 코토제 울트라맨 프로포션이 좀 더 좋아 보인다. 반다이껀 상대적으로 팔이 길어 보여서 좀 애매하네.
사출색은 반다이가 은색은 더 짙고 빨간색은 더 옅어졌다. 색 대비도 코토가 좀 더 마음에 듦. 반다이껀 은색이 코팅이긴 하지만 이상하게 색이 어두워서 처음부터 아리까리했는데.
전체적인 조형이나 디테일은 거기서 거기. 같은 킷을 만들어도 업체마다 프로포션이나 디테일 해석에 차이가 있었는데, 이건 관절이나 부품분할 말곤 거의 비슷하게 생겼다.


뒷모습도 비슷. 반다이쪽이 엣지가 더 살아있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다. 반다이껀 가슴에 관절이 없어서 척추가 가지런히 붙어있고, 코토껀 관절마다 척추가 끊어져 있다. 척추 마지막 마디가 반다이껀 등짝에 붙어있는데 코토껀 엉덩이에 붙어있네.
목 뒤쪽은 반다이는 텅 비었는데 코토껀 뒤통수까지 연결되서 꽉 찬게 보기 좋다.


설정색 재현은 반다이가 좀 더 낫다. 반다이는 색분할로 재현하지 못한 설정색을 스티커로 메워주고 있어서. 순수 색분할로만 따지면 코토가 낫긴 함.
코토가 옆구리의 진회색이나 정수리의 빨간 라인 등이 더 치밀하게 분할되었다. 반다이는 죄다 스티커질. 덕분에 다른 부분들에도 스티커가 붙어서 설정에 맞게 색이 채워지긴 했지만, 역시 아쉽긴 하네.


마스크는 아주 똑같은 수준이고, 가슴은 좀 다르다. 반다이는 led 유닛 때문에 가슴에 관절도 없고 허리도 움직임에 제약이 많을 것 같이 생겼는데, 코토제는 가슴에도 관절이 생겨 허리와 가슴 사이에 층이 생기고 허리도 움직임이 한결 수월하겠다. 반다이는 골반이 허리를 타이트하게 잡고 있는데 코토는 좀 더 낮고 허리끝이 둥글둥글해서 제약을 덜 받음.


스페시움 블레이드는 반다이쪽 이펙트 파츠가 더 가늘지만 딱 이펙트 발생부에만 걸치게 되어있어서 좀 더 리얼함. 코토껀 이펙트 파츠를 팔뚝에 연결하는 핀이 달려서 빔 형태가 애매해졌다. 두꺼워서 눈에는 잘 띄네.


울트라 슬래시는 반다이쪽이 더 크고 형태도 다이나믹해서 좋네. 게다가 양쪽 다 들어있고. 코토는 이펙스 파츠가 손바닥 가운데 위치한데 비해 반다이는 한쪽으로 쏠려 있어서 어느쪽이 설정에 맞는진 모르겠지만.


차원모방 울트라맨과 함께. 반다이랑 코토는 도토리 키재기였는데, 차원모방은 일단 크기부터가 압도적이라 비교 불가다. 슈트 타입도 좀 다르고, 디테일은 상당히 다르고…. 만화책에서도 처음엔 허벅지가 다 빨갛진 않았던거 같은데….
오리지날 울트라맨의 배색은 코토나 반다이의 B타입에 가깝긴 하지만, 허벅지가 은색인 차원모방 배색이 더 맘에 듦.
차원모방에서 최근 완성품으로만 나왔던 다른 울트라맨들도 다시 프라로 내기 시작하던데, 모아봐야 하나 싶고…. 울트라맨 세븐이랑 에이스까지는 사고 싶긴 한데.
반다이 울트라맨은 나오는 족족 사모을까 싶다가도 코팅과 led 때문에 가격이 비싸져서 미루고 있었더니 이번에 led가 빠진 액션 시리즈가 다시 나온다고 해서 그걸로 모아볼 예정. 바로바로 안 사고 버티길 잘했지. 이참에 그로스 인젝션이랑 코팅도 빠지고 일반 사출로 바뀌었으면. 사출색에 대한 정보는 보질 못했네.
코토부키야 울트라맨은 이거 하나로 끝인가 싶고…. 풀메탈패닉도, 울트라맨도 코토가 야심차게 준비하면 반다이가 저격을 해대니…. 에바도 이번에 RG로 작정하고 발라버리고.
코토제 건즈백이나 에바 신극장판 0호기 등도 나왔으면 했는데, 영~ 소식이 없는걸 보니 또 라인업 끊긴 것 같아 아쉽다.


울트라맨을 만들 때마다 빨리 만화책이 정발되길 기원하지만, 일본에선 꽤 권수가 쌓인 지금까지도 감감 무소식인걸 보니 정발을 기대하는건 이제 포기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마음만 먹으면 원서를 살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내용을 모르는데.ㅜㅡ 그림만 보고 유추하는 것도 한계가 있지.
울트라맨 슈트 디자인이 좋아서 shf나 쓰리제로 등 완성품도 사보고 싶지만 당장은 무리. 완성품은 나중에 구하기 힘들어지긴 하겠지만 당장 사기엔 좀 사치다.
쓰리제로껀 참 잘나오긴 했던데….
일단은 저렴한 프라로 만족해야지.

덧글

  • 바이올렛 2020/04/09 18:22 # 답글

    와우~ (피곤하실텐데) 정말 부지런하십니다.^^ 차원모방 제품은 정리를 했지만 지금 봐도 멋집니다. 피규어라이즈 스탠다드도 모으기 시작하면 겉잡을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 TokaNG 2020/04/15 22:06 #

    요즘 집에만 있어서 시간이 좀 많이 나네요. ㅎㅎ
    차원모방 다른 시리즈를 사고 싶긴 한데, 과연 다 모을 수 있을지….
    피겨라이즈는 새로 나오기 시작한 액션이 아무래도 더 저렴하고 괜찮더라구요. 그걸로 다시 싹~ 나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 알트아이젠 2020/04/15 21:06 # 답글

    고토부키야 프라모델도 괜찮게 나왔네요.
  • TokaNG 2020/04/15 22:07 #

    개인적으론 코토제가 가장 맘에 듭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1509
3265
2375873

google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