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은 불치병일까? 그냥그런이야기

뉴스에서 흘러나오는 구제역 관련 보도를 듣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구제역에 걸린 가축들은 그 수가 얼마가 되었든, 더이상의 전염을 막기 위해 집단 폐사시켜서 땅속에 매장해버린다.
보도에 언급되는 폐사되는 가축의 수는 수백에서 수천으로 점점 늘어간다.

하지만 이것이 가축에만 적용되지 않고 대상을 사람으로 바꾼다면?

사람도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죽음에 이르는 극심한 전염병이 발병하게 되면 저렇게 한데 모아서 집단으로 학살하고 땅속에 매장시킬까?
오래전, 조선·중세시대에는 그랬었겠지만, 의학이 발달한 요즘같은 때에도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인권단체가 가만히 있을까?
국민들이 이를 방관만 할까?

싶다.

구제역 얘기는 몇년전부터 익히 들어왔다.
그때도 병에 걸린 가축들은 폐사시켜 매장하고, 몇년이 지난 지금도 폐사시켜 매장하고..

구제역은 불치병일까?
매번 걸리면 짤없이 죽임을 당하는 것을 알고도 치료방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걸까?
암도 고치는 요즘같은 시대에?

구제역 걸린 가축이라도 잘 구워서 먹으면 인체에는 영향을 안 미친다면서.
그저 죽여서 땅속에다 묻어버리기에는 그 엄청난 고기가 아깝다는 생각도 잠시 들었다.

라디오에서는 구제역 병원균도 구우면 없어지니 안심하고 먹어라, 뉴스에서는 구제역 걸린 가축은 무조건 죽여서 배장한다, 뭐가 옳고 뭐가 그른 거야?;
먹고 안 죽는 거라면 매장만 하지 말고 불고기 파티라도 벌이자고. (어이)
물론 유통중에 병원균이 퍼질까봐 두려워서 그런 거라는 건 알겠지만, 아까운 건 아까운 거다.


다행히(?) 대상이 사람이 아니라고 병원균을 방치하고 있는 건 아닐까? 라는 우려마저 드는 요즘이다.
이러다가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병원균이 나타났을 때, 과연 사람들은 어떤 선택을 할까?
내가 살기 위해서 남을 죽일까, 아니면 동족이니까 어떻게든 살려보려 백신을 개발할까.

문득 영화 '아웃브레이크'가 떠오른다.
(그러고보니, 에볼라 바이러스가 창궐했을 때, 사람들이 어떻게 했지?)


소, 돼지들 입장에선 요즘같은 때가 종말과도 같이 느껴질지 모르겠다. 

덧글

  • 굇수한아 2011/01/20 18:19 # 답글

    글쎄요.
    뭔가 충분히 막을수도있고 연구비보다 돈이 덜드는것 아닐까요?
    이번엔 뭔가 초기대응이 문제라는것같던데.....

    암튼...참 그 살있는 생명을 묻는게 참....
  • TokaNG 2011/01/21 01:21 #

    그노무 돈 때문에 살아있는 생명을 무작위로 파묻는 다는 게 심히 걸립니다.
    이러니 사람이 제일 무섭지요.ㅠㅠ
  • 아르메리아 2011/01/20 18:36 # 답글

    불치병 아닙니다. -_-; 걸렸다가 낫기도 해요. 다만 치료법이 아직 없는데다 전염성이 너무 강해 살처분하는게 가장 빨리 종식시키는 거지요.
  • TokaNG 2011/01/21 01:22 #

    역시 그렇군요? 자연히 낫기도 하는 건데 어째서 백신이 안 만들어진 걸까요?
    예방주사는 하는 것 같더니, 이미 전염된 가축은 살릴 방법을 못 찾은 건지, 안 찾는 건지..
  • 올비 2011/01/20 18:42 # 답글

    아르메리아님 말씀이 맞아요..
    옛날 (아마 조선시대?)에는.. 소가 구제역에 걸리면 일을 쉬게 하고 일주일 정도 죽을 먹이면 나았다고 합니다.
    다른데 전염 안시키고 빨리 종식시킨답시고.. 마구잡이 살처분을 하는 건데..
    살처분 하는 사람들의 괴로움, 나는 동물의 생명을 지키고자 수의사가 되었는데 내가 동물을 죽이고 있다는 수의사의 고충, 자식같은 소를 보내야 하는 분들을 볼때면 이게 과연 제대로 가는 길인건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TokaNG 2011/01/21 01:24 #

    그러니까 말입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저런 전염병이 돈다고 생각해보면 끔찍해집니다.; 그때도 마구잡이로 파묻을 건가 싶어서.
    차마 그러진 못하겠죠?
    가축은 생명도 아닌 걸까요?
  • 세그위버 2011/01/20 20:21 # 답글

    그러게요 소 돼지 입장에서 보면 지금이 세계의 종말이라는데 참;;
  • TokaNG 2011/01/21 01:25 #

    인간의 이기심과 잔인함과 기타 등등 악마적인 면모가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인간은 신의 모습을 한 생명체가 아니라, 신이 지상에 버린 악마일지도..;;
  • 페리도트 2011/01/20 22:27 # 답글

    불쌍한 소 . 돼지들..
  • TokaNG 2011/01/21 01:25 #

    엉엉~;ㅂ;
  • 바백 2011/01/20 22:47 # 답글

    치사율이 10~50%랍니다. (뭐 이리 범위가 넒은지?)

    지금 소돼지 수백만마리를 파묻었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10~50%가 계속 죽어나가는것보단

    지금 종식시키는게 싸게 먹히기 때문이죠. 뭐 결국 돈입니다.
  • TokaNG 2011/01/21 01:27 #

    죽어나가는 가축의 값보다 백신 개발비가 더 들까요?
    의사가 아니니 백신개발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상상도 안 가지만, 수년에 걸친 연구라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 약이 개발될 법도 한데, 여지껏 죽이는 것만이 능사라니, 답답합니다.;
  • ChronoSphere 2011/01/21 16:18 # 답글

    약간 외적인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조류에서 조류독감 바이러스와 신종플루등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결합-변이를 일으키게되면 심각한 일이 일어난다고 교양수업에서 들었습니다
    실제로 WHO 등의 국내외 질병연구소에서는 바이러스성 독감변종이 다가올 근미래에서의 가장 무서운 질병이라고 하더군요
  • TokaNG 2011/01/21 19:13 #

    어떤 바이러스든 변종이 생기기 시작하면 무섭긴 하죠.
    그러니 어서 백신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지네들끼리 있을 때라면 자연히 낫기도 할 병이, 인간들손에 길러진다는 이유로 무조건적인 죽음에 처해지고 있으니, 이건 뭐 대들 수도 없고, 지들이 백신을 만들 수도 없고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나중에 사람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변종이 생겨나면, 그때는 사람도 죽여 묻을까 겁납니다.;
  • band 2011/01/22 17:16 # 삭제 답글

    백신이 만능이 아니니까 문제라는 것이죠.

    백신의 기본적인 원리 = 병원균을 약체화시켜 개체스스로가 백신에 맞설수 있는 면역력을 갖추는 것인대 이건 백신을 맞는 개체의 유전적형질(돼지기준잡고......돼지의 기본품종과 교잡해서 나오는 보급종의 유전적형질이 모두 백신에 맞으라는 법은 없죠.), 환경적형질(아무리 돼지개체의 유전적형질이 좋아도 환경(축사등의 시설. 관리유지)이 나쁘면 걸리기 쉽죠. 방역부실같은....), 영양상태, 개채의 연령(월령으로 하는개 빠르갰군요. 암,수구별에 모돈인지, 비육돈인지, 모돈도 분만돈인지 대기돈인지에 따라 개체별로 따져야 하는 상태가 다 틀립니다.) 이 모두 틀린상황이니 여기에 때려맞춰 낼 수 있는 백신을 만들기라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인체용의약품의 경우 수년에서 십수년이 걸리고 있고 지지난해 유행했던 신종플루나 어린이 예방접종처럼 사람에 따라 부작용에 인한 사망자가 나온것 처럼 100% 완벽할 수는 없는대 농장에서 백신놨다 백신의 영향으로 구제역 발병 - 폐사사건이 일어나는것은 사람의 비율에 비해 높을 수 밖에 없죠.


    그러니 백신놓는 타임 = 해방백신의 청정지역/국 포기를 뜻할 수 밖에 없는것이죠.
    설령 백신을 놓아 당장 안죽는다고 쳐도 비육돈은 비육종료후 도축(대략 8개월이던가..?) 까지는 위험기간으로 봐야하고 모돈의 경우 보통 3~7산(오래가면 5년입니다)정도는 하니 그때까지는 잠재적 폭탄입니다. 그 모돈에서 나온 자돈들 역시 같은 폭탄이고 그 자돈들이 모돈이 되면....? 이것은 항시해당질병국가(우리나라로 따지면 90년대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구제역에 비해 상당히 약한 돈 콜레라만으로도 우리나라는 아시아에서 후진국 취급받아왔었죠)) 로 낙인받는다는 예기가 되니까요. 물론 구제역종식선언(구제역 발병이 진정되고 신고사고가 일정기간동안 안들어오면 하죠)하고 예비심사기간후 청정국지휘는 되찾을 수는 있지만 거기에 들어가는 돈은 백신주사비용보다는 수십대 들어갈겁니다. 그러니 살처분으로 원인제거를 하는것이고요.

  • TokaNG 2011/01/23 02:14 #

    백신이 만능이 아니라지만 살처분이라고 능사겠습니까.;
    결국 백신 개발보다는 돈이 덜 드니까 죽이고 마는 것 같은데, 사람이 이런 병에 걸려도 죽이고 말까요.
    아무리 가축이라지만 너무 물건 취급하듯 쉽사리 버리는 것 같아서 씁쓸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67122
868
2172026

google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