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덧글 불만. 그냥그런이야기

이미 수많은 유저들도 제시했던 사항이지만..

어째서 이글루스는 덧글 수정이 안될까?

내가 단 덧글에 답글이 달린 걸 확인하러 갔다가 뒤늦게 덧글에 치명적 오타가 난 것을 발견하면 괜히 안절부절.
이미 답글까지 달린 터라 지웠다가 다시 쓸 수도 없고, 그 답글 밑에 오타를 수정해서 덧붙이기에도 좀 구차해 보이고..orz

내 포스팅의 오타들이야 눈에 띌 때마다 얼마든지 고칠 수 있다지만, 내가 단 덧글의 오타들은 눈에 띄었을 땐 이미 늦은 경우가 태반이라 곤란하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한(?) 오타라면 나도 덜 찝찝할 테지만, 아주 가끔 말의 의미마저 달라지는 치명적인 오타들은 젭알..



덧글 수정기능 만드는 게 어려운가?
네이버 블로그의 어느 것도 부럽진 않지만, 덧글 수정기능은 좀 탐나더라.

아니, 덧글 수정기능은 이제 이글루스 빼곤 다 있는 것 같아..


핑백

덧글

  • 우누 2010/10/20 00:52 # 답글

    맞아요 덧글 수정=ㅁ= !!!!! 절실합니다앗
  • TokaNG 2010/10/20 00:55 #

    제가 우누 님 포스팅에 단 덧글에 오타가.ㅠㅠ
    도끼'도'가 아니라, 도끼'로'에요.;ㅅ;
  • 페리도트 2010/10/20 01:05 # 답글

    오타수정은 정말 필요합니다. 에잇..이글루스 나빠!!!!!
  • TokaNG 2010/10/20 01:06 #

    그러게요.
  • allrelease 2010/10/20 01:11 # 답글

    수정 가능해지면 손목 건다고 했다가 손목 옷걸이에 건다고 수정해버리는 수가 있어서 그런가요? 그런듯?
  • TokaNG 2010/10/20 01:12 #

    에이~ 설마요..
  • ArchDuke 2010/10/20 12:58 #

    솔직히 저는 여기에 한표
  • TokaNG 2010/10/20 14:51 #

    그.. 그런..;;
  • 비류연 2010/10/20 01:13 # 답글

    아이스크림 사주겠다는 공약을 댓글로 달아버려서. ㅜㅜ
    어서 수정기능이 생겨야 얻어먹겠다는 공약으로 바꿀껀데. 우헝우헝.
  • TokaNG 2010/10/20 01:14 #

    저런..
    일단 한달 이상 개근하고나서 그러시지요? ㅋㅋㅋ
  • 콜드 2010/10/20 03:18 # 답글

    그리고 이글루 비공개 답글 기능좀 OTL
  • TokaNG 2010/10/20 10:34 #

    그렇군요. 비공개 덧글은 있는데 어째서..
  • LVP 2010/10/20 08:46 # 답글

    격하게 공감합니다 'ㅅ'//

    지금 와서 답글을 볼때 오타발견도 문제지만, 답글을 빼먹고 안달았던 걸 발견하면....'ㅅ';;;;

    ※답글일괄반응체제의 한계
  • TokaNG 2010/10/20 10:36 #

    답글을 빼먹고 안 달았을 때엔 뒤늦게라도 달면 되지 않나요?
    등록시간 때문에 그러시나?;;
    저는 가끔 한달이 지나서 답글을 다는 경우도 있습니다.orz
  • 검투사 2010/10/20 09:11 # 답글

    뻔한 거 아니겠습니까...

    "덧글 수정이 가능한 네이버보다 이글루스가 더 더 더!!! 훌륭하다"고 말씀하시는 이글루 유저분들이 많다보니 투자를 안 하는 것이죠.
  • TokaNG 2010/10/20 10:38 #

    음, 저도 그중에 한명이긴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그냥 구경만 하기에도 어째 좀 지쳐서.. 개인적으론 덧글 수정 외에는 이글루스가 훨씬 좋긴 합니다.
  • 소이 2010/10/20 09:19 # 답글

    오타로인해 오빠님의 댓글이 좀 야(?)한 의미로 변질이라도 되어버렸나요?
    댓글수정 ㅠㅠ
    예전부터 이글루스 댓글수정기능 달아달라고 그렇게 많은 이글루스이웃님들이
    외치고있지만 바뀌지가 않네...
    나야 뭐, 워낙 오타쟁이라 수정기능이 생겨도 오타작렬이겠지만..;;
  • TokaNG 2010/10/20 10:39 #

    그럴리가.;ㅁ; 그냥 괜히 신경 쓰여서..
    그런데 덧글들을 읽어보니, 수정기능을 안 만드는 이유도 나름 타당해 보이기도 하고..;;;
  • 타누키 2010/10/20 09:20 # 답글

    좀 반영해줬으면 좋겠습니다만.......
    최근보면 모니터링에만 온 힘을 쏟는 것 같습니다. 후..
  • TokaNG 2010/10/20 10:40 #

    사실 그 모니터링도 가끔은 직접 하는지가 의문스럽긴 하지만..;;
  • BeN_M 2010/10/20 09:24 # 답글

    그러게 말입니다.
    이건 뭐 댓글 쓰는게 '간단히 대답'하는 게 아니게 되버리니 ㅠ
    (이것은 물을 급히 마시다 체하지 말라고 버드나무잎을 띄워준 것과 같은 배려?)

    댓글 낙장불입제를 굳이 유지할 이유가ㅠ
    남들 다하는 거 보면 어려워보이진 않는데 말이지요.
  • TokaNG 2010/10/20 10:42 #

    가끔은 덧글 쓰는 게 포스팅 할 때보다 더 신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덧글이나 답글 쓸 때는 호흡을 가다듬고..

    그러면서도 오타를 마구 날려주긴 하지만.ㅜㅡ
  • Niveus 2010/10/20 09:38 # 답글

    이건 애저녁에 결론난 문제입니다.
    기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못해준다 라고 한적이 있었죠 -_-;;; (좀 오래전에 나왔던 얘기라 기억이 가물거리지만 안바꿔준다고 공지했던거같음;;;)
    뭐 덧글 달고 나중에 딴말해서 덧덧글에 대한 내용이 불합치된다 이딴 이유였던거같은데 뭐 어쩌겠나요 OTL
  • TokaNG 2010/10/20 10:52 #

    그렇군요.
    하긴, 가뜩이나 논쟁이 많은 이글루스인데, 나중에 수정기능을 이용해서 말 바꾸기를 시전하면, 그것 또한 곤란하겠네요.;;
    그런 사람이 꽤 많은가봐요?;;
  • narue 2010/10/20 09:48 # 답글

    몇몇 사이트에서도 그 기능 만들어줬다가 일부러 없엘정도의 이상한 기능 입니다.
  • TokaNG 2010/10/20 10:44 #

    악용만 하지 않는다면 그다지 이상할 것 까진 없는 것 같은데요..
    덧글에 오타를 수정하고 싶을 뿐이었거늘..orz
  • 대도서관 2010/10/20 09:50 # 답글

    수정기능이 없어야 사람들이 좀 더 신중하게 덧글을 쓰지 않을까요(...;;;
  • TokaNG 2010/10/20 10:45 #

    그것도 그렇지만 오타는 한두번 읽어봐서는 눈에 안 띄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내용이야 둘째 치고 오타수정 좀 젭알...
  • 데미 2010/10/20 09:57 # 답글

    전 수정기능이 없어서 더 좋다고 생각했는데요.ㅂ.;;;
    악의적으로 말 바꾸는게 불가능해지니까요. 물론 그렇게 치졸하게 구는 사람이 없는게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긴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이글루스에 상식적이고 양심적인 사람들만 모일수 있는게 아니라면 시스템적으로 차단하는것도 타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악의없이 단순히 오타라든가 그런걸 수정할수는 없지만, 우리네는 이미 덧글이나 답글등으로 수정해오던 사람들아닙니까. 그걸 덧글내에서 수정하지 못하고, 다른 덧글을 통해 수정해야한다는 사실이 그렇게까지 불편하다고 여겨지진 않았습니다.
    이글루스에서 덧글수정기능의 결여는 작은 것을 포기해서 큰 것을 얻은거라고 생각합니다.ㅂ.
  • TokaNG 2010/10/20 10:52 #

    단순히 오타수정만 생각해서 글을 썼는데, 그런 식의 악용하는 경우를 우려하시는 분들도 꽤나 있으시네요.;;
    말 바꾸기는 사실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렇게까지 할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그렇게까지 할 사람들이 있긴 하겠군요.;;
    이오지마에서 배틀 붙는 그분들이라면 능히..
  • 알트아이젠 2010/10/20 10:17 # 답글

    댓글수정 기능, 당연히 필요하다고 봅니다.
  • TokaNG 2010/10/20 10:49 #

    없으니까 좀 불편하긴 합니다.
  • 노란개구리 2010/10/20 10:32 # 답글

    불편하긴 해도 없는게 더 나은거 같네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는 기능이다보니까;; 그것보다는 비밀 덧글에 비밀덧글로 답글다는 기능이 더 절실한거 같아요. 답글 보면 누가 뭐라고 달았나 대충 감이 오거든요.
  • TokaNG 2010/10/20 10:49 #

    저는 머리가 나빠서 그정도까지는 유추하지 못하겠던데..
  • 루리도 2010/10/20 10:42 # 답글

    동감입니다~!!
    저도 몇번 언급하고 건의했었는데...
    이글루스에겐 무시당하고, 이오공감에는 한번도 못 올라가봐서...묻혀버렸던 슬픈 전설이..ㅠ.ㅠ
    아무튼, 이오공감에도 올라간 만큼 요번엔 좀 해결됐으면 합니다.
  • TokaNG 2010/10/20 10:54 #

    그런데 저도 오타수정 때문에 불만을 토하긴 했지만, 말 바꾸기 시전을 걱정하시는 덧글을 보니 '사실은 없는 게 더 나은 건가?' 하는 쪽으로 살짝 기울고 있습니다.;;
    제가 귀가 좀 얇아서..ㅇ<-<
  • 워커 2010/10/20 10:53 # 답글

    확실히 진짜 너무 불편해요...
  • TokaNG 2010/10/20 10:53 #

    그러게요..
  • cign 2010/10/20 10:57 # 답글

    리플에 뭔가 오타가 생겼을때 다시 지우고 써야되는데 그게 상당히 불편하더라고요.
    이번 기회에 이글루스에 리플 수정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TokaNG 2010/10/20 10:58 #

    역시 말 바꾸기를 걱정하기 보다는, 오타수정에 불편함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죠?;
    저도 방금 답글을 달면서도 몇번 그랬습니다.;;
    생각보다 오타 발견이 그리 쉽진 않아요.;;
  • 자비오즈 2010/10/20 11:03 # 답글

    확실히 이건 필요한 기능!
    좀 걱정되는건 말바꾸기 형식인데
    답글달렷을때는 수정이 불가능하다던가 하는 조건을 만들면
    별 문제 없을거같다고생각합니다 ' ㅅ'
  • TokaNG 2010/10/20 11:52 #

    아이쿠, 그러면 제게는 별 의미가..
    제가 오타를 발견하는 때는 거의가 답글이 달린 걸 확인하러 갔을 때라..;;
  • 데미 2010/10/20 11:20 # 답글

    좀 다른 이야기 같지만 저는 왠지 좀 일맥상통한다고 느껴서 덧붙여봅니다.ㅂ.
    우리네는 덧글이 아닌 포스팅 한 내용에서도 그릇된 내용을 써서 누군가에게 지적을 받았을 경우 원래 상태가 전혀 드러나지 않게 아주 깔끔히 삭제-수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잘못 썼던 부분을 가로줄로 그어놓고 어떤 경유에 의해서 잘못임이 밝혀졌는지(구체적인 경우 수정한 시간까지 적곤 하죠)를 언급합니다. 덧글과 달리 아주 깔끔히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사실고증을 위해서라면 체면이나 불편따위는 감수하는게 우리네 암묵적인 룰이랄까. 써놓고 보니 좀 핀트가 어긋나긴 했나요;; 개인적으론 덧글에 오타정도야 추후에 수정하는 것도 왠지 저는 이제와선 당연하게 느껴져서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지도 않아요;;
    사실 저도 토깡님처럼 '왜 이글루스엔 덧글 수정이 없는거지?'하고 의문을 가진적이 있었는데 다른 커뮤니티에서 덧글 말바꾸기로 소란이 벌어지고 누군가는 탈퇴당하고 그런 소식을 듣게 되니, "수정 기능 없는건 단점이 아니라 장점이엇구나!"하고 깨달은 케이스입니다;ㅂ;
  • TokaNG 2010/10/20 11:58 #

    잘못된 내용의 원문에 가로선을 치고 수정글을 덧붙이는 것은 자신이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사실은 이런 거였다는 걸 바로잡기 위한, 작성자의 예의같은 거고, 오타수정은 그렇게까지 하지 않잖아요.^^;;
    포스팅에서도 악질적인 사람들은 얼마든지 그런 예의를 차리지 않고 말 바꾸기가 가능할 테지만 서로간의 예의를 차리기 위해서 그런 방법을 쓰는 거겠죠.
    덧글에서도 생각이 바뀌었다면 가로선을 긋고 다시 작성하면 좋을 테지만, 덧글에는 가로선 긋는 기능도 없고..
    오타같은 경우는 답글이 달린 경우엔 그 답글 밑에 쌩뚱맞게 한두글자 고쳐서 달아봐야 별 효과가..
  • 천재미소녀 2010/10/20 11:27 # 답글

    많은 분들이 말씀주셨네요. 저도 이글루스 처음 시작했을 때는 덧글 수정이 없어서 막 불편하다고 징징댔었는데, 이글루스가 다른 블로그들과는 달리 논쟁이 좀 많잖아요? (제 개인적인 생각인지도 모르겠지만, 다음에도 네이버에도 싸이에도 블로그가 있는데 이글루스가 젤 무서웠어요!?) 수정이 있으면 말바꾸기가 빈번히 일어날 것 같아요.
  • TokaNG 2010/10/20 12:00 #

    확실히 이글루스에선 논쟁이 좀 많긴 하더군요.;;
    이오공감이 괜히 이오지마가 된 것도 아니고..;;
  • skyland2 2010/10/20 11:34 # 답글

    저도 수정기능에는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덧글로 주장한 것에 제가 반대의견을 달았는데, 그것을 수정해서 저를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버리면 그 기능은 사람들에 대한 무기로 밖에 되지 않을것 같은데요.
  • TokaNG 2010/10/20 12:03 #

    그러니까 수정기능을 악용하는 사람들이..orz
    저는 순수하게 오타수정만을 바라고 썼는데 말입니다.;ㅅ;
    '아무것도 없어'를 '아무것도 엇ㅂ어' 라고 쓴 정도의 오타야 그냥 넘어갈 수 있다지만, '저녁 잘 먹었어?'를 '저년 잘 먹었어?'로 써버린 정도의 오타라면 수정하고 싶어 지잖아요.;ㅅ;
    근데 답글이 달리면 그게 안돼.orz
  • 알렉세이 2010/10/20 11:53 # 답글

    수정이 있으면 좋기야 하지만서도 문제는 문제가 될 만한 댓글 달았다가 반박 나오면

    잽싸게 수정하고 난 이런적 없다능! 이럴 가능성이 높아요.=ㅅ=
  • TokaNG 2010/10/20 12:04 #

    왜들 그럴까요? 자기 잘못 인정하는게 부끄럽나.. (부끄럽기야 하겠지만;;)
  • 2010/10/20 12:03 # 답글

    말바꾸기 하는 사람 엄청 많습니다.
    이글루스처럼 논쟁많은 서비스에서는 안하는게 낫지요.
  • TokaNG 2010/10/20 12:05 #

    그렇군요.;;
    제가 안 한다고 다들 안 하는 게 아니었..;;
  • korjaeho 2010/10/20 12:28 # 답글

    말바꾸기라는 문제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도 반대합니다.

    근데 덧글수정보단 아무블로그도 다있는 모바일지원좀 -_-a
  • TokaNG 2010/10/20 14:53 #

    말 바꾸기를 우려하시는 분들이 상당하군요.;;

    모바일 지원이 안되던가요? 되는 줄 알았는데? =ㅁ=
  • d 2010/10/20 12:51 # 삭제 답글

    댓글 수정 기능 만들려면 야근해야돼 임마

    무조건 만들기만 하면 땡인줄 아냐
  • TokaNG 2010/10/20 14:54 #

    니가 야근 하냐?
    야근 좀 해라, 임마. 야근수당 받고 좋잖아~
  • 시그마 2010/10/20 13:33 # 답글

    저도 이글루스하면서 그게 불만입니다.
  • TokaNG 2010/10/20 14:54 #

    그쵸?
  • 까만달 2010/10/20 13:53 # 답글

    사실 댓글 수정기능 자체는 크게 구현하기 어려운건 아닐겁니다.
    음 이건.. 말하자면, 미투데이나 트위터에 삭제 기능은 있어도 수정 기능은 없는 것과 같은, 서비스 철학이나 정책에 관련된 문제가 아닐까 싶어요.

    그러니가 아무블로그도 다있는 모바일지원좀 -_-a222222222
  • TokaNG 2010/10/20 14:55 #

    아무래도 배틀이 많이 이뤄지는 곳이다 보니 앞선 분들의 말씀처럼 말 바꾸기 싱공을 펼칠 것이 우려되긴 하나 봅니다.;;
    그래서 구태여 수정기능을 만들지 않는 건가..orz

    모바일 지원이 안되는 줄은 몰랐네요.;; 모바일로 접속할 일이 없다 보니.
  • 에인샤르 2010/10/20 14:21 # 답글

    아무래도 악용할 가능성이 많은 기능입니다.
    추천평 수정기능을 이용해서 배틀이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뭐 (..)
  • TokaNG 2010/10/20 14:57 #

    그들의 배틀기술은 상상을 초월하긴 하더군요.;;
    역시 덧글 수정기능이 생기면 시간을 달리는 배틀을 보게 될지도..;;
  • 월광토끼 2010/10/20 15:53 # 답글

    전 덧글 수정 원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글루스에서 얼마나 같잖은 키배가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 전혀 모르는 듯한 발언입니다 그건. 포스팅 수정해 놓고선 입 씻는 놈들이 잔뜩 있어서 키워들은 스크린캡쳐를 일상화 하는 지경인데 댓글 수정까지 되면 대체 어떤 수라장이 나올지.
  • TokaNG 2010/10/20 18:29 #

    그렇다고 덧글 수정기능을 바라는 사람들을 이해 못하실 것 까지야..
    모든 유저들이 키배를 염두에 두고 덧글을 다는 건 아니잖습니까?
    저만 해도 키배는 치뤄본 적이 없어서 그저 오타나 수정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글을 올린 건데, 키배에서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수정기능은 위험하다 정도면 납득이 가겠지만, 그 기능 자체를 이해를 못하시는 건 좀..
    이글루스 유저중에는 키배 워리어보다 그렇지 않은 분들이 더 많잖아요.
  • 월광토끼 2010/10/20 15:54 # 답글

    최근에도 나 모씨가 반말 댓글 달아놓고선 썼다가 지우고 다시 단 걸 블로그 주인장이 보고서 왜 반말이냐고 했더니 그 나 모씨 왈, "그게 몇초간 있었는데요?" 뭐 그걸로 그 사람은 비웃음거리가 되긴 했지만 아무튼 덧글 수정이 되면 이런 일들이 더욱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겠지요.
  • TokaNG 2010/10/20 18:33 #

    그 말씀은 곧 키배를 하는 소수의 워리어를 위해서 다수의 유저들이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는 건가요?

    혹시 모를 불안요소 때문에 다수의 사람들이 불편을 감수하는 경우야 한두가지가 아니겠지만, 그게 당연시 되면 안되죠.
  • 2010/10/20 16:1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okaNG 2010/10/20 18:35 #

    그러게요. 오타날 때마다 덧글 복사해서 붙이고 오타 수정하고 다시 올리고 오타난 덧글 지우고..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에요.;;
  • sweetbebe 2010/10/20 16:32 # 답글

    ㅇㅏ 그런데, 덧글수정이 허용되면
    되려 답글단 사람이 뻘쭘해질 경우도 있겠는데요'ㅡ'
  • TokaNG 2010/10/20 18:36 #

    수정기능을 반대하시는 분들은 다들 그 부분을 염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 페이토 2010/10/20 21:19 # 답글

    저도 반대. 그냥 왠만한 친목사이트가 아니라 '수준높은 키배'의 성지인 이글루스에서 덧글 수정이 가능해지면ㅋㅋㅋ
  • TokaNG 2010/10/20 21:28 #

    이글루스는 이미지는 이제 키배들의 콜로세움으로 확고해진 겁니까?;;
  • 미루 2010/10/20 23:40 # 답글

    오타나면 복사하고 삭제 하고 붙여넣고, 틀린데만 고쳐 쓰기 ㅡㅡ;
    귀찮아요~
  • TokaNG 2010/10/20 23:40 #

    제 말이요.;ㅅ;
  • 삼천포 2010/10/21 00:22 # 답글

    개드립치고 살짝 말바꾸기가 성행하지 않을까요?

    뭐라하면 살짝 고치고 내가 언제? 하고
  • TokaNG 2010/10/21 00:24 #

    그런 분들을 염려해서 안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미 이글루에서 공지도 했었다고 하네요.
  • 오리지날U 2010/10/21 03:33 # 답글

    저도 '없는 쪽이 낫다'에 한 표 던지는데...



    솔까 없으니 불편함 -_-
  • TokaNG 2010/10/21 03:34 #

    저는 키배따위 뜰 일이 없으니 있었으면 좋겠습니다.ㅜㅡ
  • BlackGear 2010/10/21 13:36 # 답글

    전 그냥 지웠다 다시씁니다.
  • TokaNG 2010/10/21 14:18 #

    저도 어지간해선 그렇게 하지만, 본문에 썼다시피 답글이 달린 경우에는 오타 수정한다고 덧글을 지워버리면 주인장께서 애써 남기신 답글마저 날아가니 그러지도 못하잖아요.
  • chobomage 2010/10/21 14:36 # 답글

    이건 진짜 개공감입니다. 덧글수정기능 생겼으면.
  • TokaNG 2010/10/21 15:32 #

    공감과 비공감이 비등비등 하네요.ㅜㅡ
  • 유페르나 2010/10/21 17:47 # 답글

    저는 이글 보고, 아 진짜 매번 한줄 수정한다고 지웠다 썼다 하는거 귀찮아죽겠던데, 진짜 공감가네 하고 밑에 댓글 내려서 보니까 의외로 찬반 비율이 비슷....
    특히나 반대 이유가 키배뜰때 불리하다라는 이유라니....역시나 이오아레나, 이오쟁패의 위엄을 몸소 느끼게 되네요...
  • TokaNG 2010/10/21 20:05 #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의외로 키배를 전제로 한 의견들이 많더군요.;;
    우리는 전쟁터에 살고 있는 거였습니다.orz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90130
656
2175950

google ad